합격수기
권** -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합격수기.(중앙대,건국대,동국대,인하대 합격) 2016-02-25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합격수기.

 

 

* 전적대 및 전공 :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2년 수료 후 자퇴 >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

 

* 학점 : 전적대 3.88/4.5 > 최종 3.86/4.5

 

* 결과

 

지원학교 및 학과

모집인원

경쟁률

1차결과

최종결과

성균관대 통계

2

11.75:1

합격

불합격 - 추가합격

한양대 경제금융

3

30.33:1

불합격

 

중앙대 경제

4

12:1

합격

불합격

한국외대 경제

2

 

 

불합격

건국대 응용통계

1

14:1

합격

최초합격

동국대 통계

1

8:1

합격

예비1 - 추가합격

홍익대 경제

2

40.5:1

불합격

불합격

인하대 글로벌금융

1

27:1

합격

최초합격

경북대 통계

1

2:1

면접불참

 

 

1. 각 파트 별 공부 방법

 

1) 어휘

 

교재 : 브라운 학원 빨간책, 검은책, 나만의 모의고사 기출 단어 정리노트

 

어휘를 외우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연습장에 반복해서 필기를 하면서 그 과정에서 암기를 하는 것입니다. 이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사용하는 암기 방법입니다. 둘째로는 눈으로 익히는 방법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주로 이용하였습니다. 한국인들은 글을 읽다가 모르는 한국어가 나왔을 때 쓰면서 외우지 않습니다. 외국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도 단어를 눈으로 익힙니다. 저는 이 점에서 착안하여 눈으로 단어를 자주 봤습니다. 처음 볼 때는 이게 정말 외워지는 게 맞는 지, 시간낭비는 아닌 지 의심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주일 이상 꾸준히 눈으로 반복해서 보시면 자연스럽게 몸에 스며들게 됩니다. 또한 단어를 외울 때 뜻을 기계처럼 또박또박 글자그대로 외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단어의 뉘앙스와 느낌을 달달달 암기하는 것이 아닌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보았습니다. (이방법이 익숙해지다보니, 나중에는 브라운 분석독해 교재의 손바닥만 한 지문도 지문 당 20-30분 정도 집중해서 눈으로 외워 컴마 하나하나까지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옮겨 쓰곤 했습니다.) 또한, 단어를 외우실 때는 예문을 꼭 같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예문도 같이 보면 외우는 속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길게 보면 그게 가장 효과적인 외우는 방법입니다. 편입은 단어시험이 아닙니다. 단어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 지 그 용례를 반드시 파악하여야 독해도 수월하게 하실 수가 있습니다.

 

2) 문법

교재 : 브라운 학원 문법교재, 이재현쌤 특강 자료.

 

영어는 특히 기초가 중요합니다. 이때 기초란 문법과 기본적인 어휘를 말합니다. 문법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문법은 문법문제만을 풀기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분명 쉬운 단어로만 이루어져 있는 문장도 해석할 때 막힌다면 이는 문법실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문법을 잘 알면 문장에 대한 접근 방식부터 달라집니다. 문법을 공부하여 전체적인 문장의 구성과 틀이 잡힌 상태에서 읽기 시작하면 좀 더 안정적이고 빠른 독해를 할 수 있습니다. 3월 이후에 공부를 시작하신 분들은 원장님께 말씀드려 기초문법 정리 프린트물을 받아 반드시 하루에 1-2시간 이상 씩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3) 독해

 

교재 : 브라운 학원 교재, 영어순해, 리딩이노베이터

 

독해는 편입영어시험에서 가장 많은 배점을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파트입니다. 독해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예습과 복습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초반에는 수업시간에 쌤들이 설명해주신 문장구조나 해석을 면밀하게 복습하고 외우시는 것이 좋으며, 중반부가 넘어가면 복습보다는 예습에 비중을 더 두셔서 수업 전날에 반드시 문제를 풀어보고, 문장구조분석도 직접 완벽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해문제는 아무리 어려워도 반드시 지문에 답이 있습니다. 그냥 느낌으로 풀려 하지 마시고 반드시 근거를 찾아 해결하세요. 지문 속에 숨은 단서를 찾는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다보면 독해 점수가 올라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공부할 때 외부교재를 잘 보지 않았지만, 재현쌤이 추천해주신 영어순해와, 넷상에서 평이 좋은 리딩이노베이터라는 교재로 독해의 틀을 잡았습니다. 이 중 영어순해는 정말 추천해드리는 책입니다. 이 책은 초반에는 어렵고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많이 담고 있는 것 같지만 보면 볼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주옥같은 책입니다. 저는 편입시험을 보기 전까지 영어순해를 3회독 이상 보았습니다. 또한 리딩이노베이터는 지문에 대한 접근방법을 알려주어 저로하여금 분석적인 독해를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4) 논리

 

교재 : 학원 교재 및 프린트물

 

논리는 어휘/문법/독해 3가지 파트가 결합된 궁극의 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중 어느 하나라도 빈약하다면 논리점수가 들쭉날쭉할 확률이 큽니다. 논리는 지문 속에 숨은 근거를 정확하게 발견하여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거법을 활용해 문제를 푸시길 바랍니다. 특히 논리문제를 푸실 때 정답이 되는 부분을 +인지 -인지 구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보기의 어휘가 긍정적인 느낌인지 부정적인느낌인지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말입니다. 이것이 분명하다면 보기중 1~2개는 소개가 가능합니다.

 

 

2. 면접

 

제가 이번 지원한 학교 중 면접이 있는 학교는 4곳이었고, 그 중 경북대에는 면접에 불참하였기 때문에 성균관대/건국대/동국대 면접고사에 관련하여 서술하겠습니다.

 

1) 성균관대

 

면접은 대체로 인성으로 진행되었으며, 간혹 전공질문을 하시긴 하였으나 기초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시간은 5분 내외였으며 저의 경우에는 시간이 다 되고도 조금 더 물어보셨습니다. 성대는 면접비중이 별로 없는 학교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저는 긴장을 많이 하여 기본적인 인성면접조차 정말 못보고 나와서 그날 하루종일 우울했는데도 합격했습니다. 1차 영어성적에서 합/불이 갈린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2) 건국대

 

건국대는 편입영어로 1차 시험을 보는 학교 중에 전공관련 면접이 가장 빡셉니다. 면접은 인성+전공으로 대략 7분 가량 진행되며, 면접고사장에 들어가기 전에 대기실에서 7분 동안 전공문제를 받고 주어진 답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때 펜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어진 전공문제를 맞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잠재력과 이 과에 들어오고 싶어하는 열정을 보여드리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3) 동국대

 

동국대는 토익+면접으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간혹 동국대는 토익 줄세우기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단연코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면접으로 토익점수 30점 이상은 커버할 수 있습니다. 면접시간은 5분 정도이며 질문내용은 과별로 상이하지만 통계학과의 경우 기본적인 전공질문과 인성, 그리고 지원자의 순발력을 보여줄 수 있는 돌발질문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 드리고 싶은 말씀

 

모의고사 점수에 연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모의고사는 말 그대로 모의고사지, 여러분들의 실제 입학시험이 아닙니다. 편입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시험의 유형이 학교마다 천차만별이라는 점입니다. 어떤 사람은 고려대 1차 합격을 하고 국민대 1차 불합격을 하기도 하고, 성균관대에 합격하고 한국외대에 불합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니 그날그날 점수에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리뷰를 꼼꼼히 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저는 학원에서 공부를 가장 잘하는 학생도, 공부를 가장 열심히 하는 학생도 아니었습니다. 다만 제 자신을 믿고, 시험 보는 전날까지 희망을 놓지 않고 공부에 매진했습니다. 1년 동안 좋은 선생님들 밑에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본인에게 주어져 있음에 감사하면서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임하시다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실 겁니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If you want to be enthusiastic, act enthusiastic !! 

 




 

 

 

 

 

상담신청 닫기